▶ 이전 포스팅 <1-3차시> 보러 가기(클릭!!) ◀









■ 일시 : 2022. 11. 4.(금) / 11. 14.(월)

 장소 : 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 교육실

참여 : 5개 마을(학운동, 화정4동, 방림2동, 석곡동, 운암1동)



-----------------------------------------------------------------------------




리빙랩학교 4차시

2022. 11. 4.(금) 14:00 ~ 17:00





4차시 때는 다양한 캠페인 사례들 소개와 함께

리빙랩 캠페인 기준에 대해 재정립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대상 설정

의지 / 정보

O

X

1(의지, 정보 o)

2(정보 제공, 인식 개선, 교육)

3(편의 제공, 관여도)

4(x)

2) 목표 설정

(인지 제고 → 이슈 점화 → 태도 변형 → 행동 변화)






이후에는 디자이너 선생님들과 함께 캠페인물을

메시지, 대상, 목표, 미디어까지 구체화시키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위에서부터 학운동, 화정4동, 방림2동, 석곡동, 운암1동


------------------------------------------------------------------------------------------------------------




리빙랩학교 5차시

2022. 11. 14.(월) 14:00 ~ 17:00







1. 슬로건, 캠페인 내용 메시지 정하기

2. 미디어 결정하기

3. 캠페인 실행 계획 구체적으로 정하기

4. 캠페인 현장에서 몇 명, 누구와 할 건지 정하기


젤리장(공공소통크리에이터)






마지막 5회차 시간에는 디자이너 퍼실 분들과 함께

위의 4가지(슬로건 메시지, 미디어, 실행계획, 현장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사안들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의제

1

학운동

메시지 : 살피는 등굣길

대상 : 아이들/ 차량 운전자(학부모)

목표 :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

미디어 : 배너, 깃발, 문고리 전단지

2

화정4동

메시지 : 담배꽁초 버리기 어려워야, 여기다 버려줘 내가 치울게

대상 : 먹자골목에서 담배 피우는 사람들

목표 : 담배꽁초를 버리는 곳을 정해주기

미디어 : 꽁초 쓰레기통

3

방림2동

메시지: 쓰레기가 없는 시간

대상: 1) 마을살림분과 2) 골목에 사는 주민(입구 가까운 주민)

목표: 1) 깨끗한 마을의 시간을 늘리기 2) ‘저기는 안돼’라는 생각의 변화(이슈 점화)

미디어 : 스티커, 포스터, 전단지

4

석곡동

메시지 : 배변, 주민들이 신경 쓰고 있다.(지켜보고 있다) 수거해서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

대상 : 배변을 처리해야 하는 것을 알고는 있으나 의지가 없는 사람들

목표 : 산책 반려견의 배변 가져가기(행동 변화)

미디어 : 스티커, 포맥스

5

운암1동

메시지 : 이곳은 우리 아이들을 위해 비워주세요!

대상 : 대자초 정문 앞에서 정차하는 학부모

목표 : 안전을 위해 비워두는 공간을 알리기

미디어 : 장갑, 어깨 띠, 교통 통제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한

???? 살피는 등굣길 캠페인

먹자골목의 담배꽁초 버리는 위치를 정해주는

모아 모아 꽁초 캠페인

쓰레기 수거 이후 깨끗한 마을을 유지하는

쓰레기가 없는 시간 캠페인

반려견 똥은 일반 쓰레기니, 수거해서 버려야 한다는

반려견 똥은 견주님이 꼭 치워주세요 캠페인

안전을 위해 차를 비워두는 공간

학교 앞 자동차 비워두기 캠페인



이렇게 5개 캠페인이 만들어졌습니다!


앞으로 각 마을 현장에서

캠페인이 실행될 예정입니다.


마을에서 시작된 가장 작은 캠페인을 통해 다른 마을에도 확장되는 선한 시도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각 마을 캠페인 실행까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